지속가능한 산림경영 (주거환경)

숲속에서의 삶을 위해 먼저 주거환경을 생각해본다. 숲에서 생태환경을 보존하며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에너지 친화적 주거환경을 만들어 보고 싶다.

Passive House

에너지를 최소한으로 사용하면서도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하도록 지어진 주택이다. 친환경 소재로 단열을 강화하고 자연 채광을 활용하여 실내온도를 유지하고 신선한 실내공기를 공급하면서 열손실을 막는 환기시스템을 갖춘다.


친환경 전기에너지

필요한 전기에너지는 태양광발전과 풍력발전을 통해 자급할 수 있도록 한다. 가능한 에너지 절약에 힘쓰며 꼭 필요한 세탁이나 건조 등의 에너지 사용은 자급에너지가 생산되는 적절한 낮 시간대를 정하여 한다.


CoHousing

개인적인 프라이버시를 존중하면서 공용 공간과 자원을 공유하는 주거 형태로 공유 주방, 세탁실, 정원 등을 활용하여 개인 주거공간을 넓힐 수 있고, 공유공간은 소통공간으로 활용하여 건강한 공동체의 삶을 지향한다.


생태화장실

대소변을 분리할 수 있도록 만든다. 소변은 숙성하여 액비로, 대변은 톱밥, 낙엽 등의 목재류나 왕겨, 나뭇재 등을 덮어 냄새를 억제하고 발효를 촉진하여 퇴비로 활용한다. 대변 공간에는 외부에서 음식물 쓰레기를 넣을 수 있도록 하여 함께 퇴비를 만든다.


댓글

“지속가능한 산림경영 (주거환경)”에 대한 2개 응답

  1. 박동식 아바타
    박동식

    3,4농장에 접목하려는게 오프그리드ㆍ파머컬쳐인데 형님 쫒아서 열심히 배워야겠네요 홧팅 ♡♡

  2. 나다운 아바타

    내가 동식씨 한테 더 많이 배워야지요.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