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퇴직 후 나를 기록해 본다. 이렇게 나열해 놓으니 정답은 없지만 내 길을 가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혼자해야 할 일과 혼자할 수 없는 일이 있다. 지금껏 혼자 해왔지만 나다운숲체험공간은 혼자할 수 없는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Toi toi toi!
-

농업교육포털 온라인 교육 수강
발행
수정
‘그린대로’를 통해 알게된 핵심 정보는 ‘귀농귀촌을 위한 여러 지원사업에 참여하려면 필요한 교육을 일정시간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취득
발행
수정
인터넷을 서핑하며 ‘내일배움카드’를 알게되었다. ‘고용24’ 사이트에서 국민누구나 신청가능하다. HRD-Net에서 훈련과정 검색하여 수강신청하면 된다.
-

무인동력비행장치(드론) 4종 교육
발행
수정
2kg 미만의 드론은 한국교통안전공단배움터에서 6시간의 무인동력비행장치 4종 온라인교육을 받으면 교육이수증명서(자격증으로 사용함)를 출력할 수 있다.
-

제3급아마추어무선기사 자격취득
발행
수정
당시 내가 다니던 직장 근처에 아마추어무선연맹이 있었다. 건물 위의 커다란 안테나가 궁금해서 방문했다가 아무추어무선사 시험에 대해 알게 되었다.
-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 취득
발행
수정
무슨 취미를 가지면 좋을까? TV에서 요트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보며, 막연히 동경하던 개인용 범선의 선장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어떻게하면 될까?
-

무선종사자 기술자격 취득
발행
수정
요트면허를 취득한 후 알게된 것은 선박용 무전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마추어무선기사 자격’을 가지고는 안되고 ‘제한무선통신사 자격’이 있어야 한다.
-

1급 산림치유지도사 양성교육 수료
발행
수정
1급 산림치유사 양성과정은 이론과 실습 시간을 포함하여 총 130시간의 강의로 이루어 졌다. 양성과정에서 배운 내용은 산림치유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큰 도움이 될…
-

600평 농사를 짓다
발행
수정
수확량이 많지 않았지만 판매 루트도 모르고, 지인들과 나누는 것도 한계가 있었다. 대부분의 수확물이 다음 농사의 거름이 되었다. 그래도 땀흘려 가꾸고…
-

여객버스 운전자격 취득
발행
수정
1종대형면허만 가지고는 승객을 태우는 버스를 운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여격자동자 운수사업법’에 의해 ‘버스운전자격증’을 추가로 취득해야 한다.
-

숲사랑지도원이 되다
발행
수정
숲사랑지도원은 숲사랑 활동(불법산림훼손 오물투기의 감시 및 계도, 산불예방 신고, 자생식물 보호, 건전한 산림휴양 산행문화의 유도 등)을 지도하는 사람이다.
-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등록
발행
수정
온라인에서 상품을 판매하려면 주소지의 지자체 세무서에 사업자등록을 하고, 지자체에 통산판매업 신고를 해야 한다. 농산물 판매는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이다.
-

우나멜로 사과농장
발행
수정
우나멜로 사과농장의 주인 박동식은 2018년11월 귀농귀촌했다. 그는 시골에서 부자되기 프로젝트를 실행중이다. 그의 귀농 모델은 아그리투리즈모(agriturismo)다.
-

시니어디지털금융교육 강사가 되다
발행
수정
모르면 불편한 디지털 기기와 재미나게 동거하는 것은 시니어들에게 필요한 것을 넘어 필수다. 나는 스마트폰과 디지털기기 활용에 관한 강의 기회가 있다면…
-

농학석사학위 취득
발행
수정
산림치유와 수목학, 수목생리학, 조림, 목재이용, 산림복원 등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했다. 임업인으로 살기위해 가장 큰 밑거름이 되는 매우 값진 시간이었다.
-

임산물명예감시원 신청서 제출
발행
수정
산림청고시 제2024-113호는 「농수산물 품질관리법 시행규칙」 제133조제3항에 따라 임산물 명예감시원의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

홍천에 기차가 달린다
발행
수정
2020년 퇴직 후 홍천은 나의 귀촌지가 되었다. 홍천에 온 지 만4년. 용문-홍천간 철도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홍천 사람으로 가장 기쁜 소식이다.















